편곡2
Tom Brooks

목적: 경배와 찬양을 통해 사람들이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들어가는 것을 돕기 위해
1. 사람들이 음악에 집중하지 않도록 영감을 불러 일으켜야 한다.
2.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노래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3. 사람들이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들어가도록 영감을 주어야 한다.
4. 사람들이 환경을 잊고 하나님께 온전히 집중하도록 도와야 한다.

음악의 세가지 측면
I. 화성
A. 대체화음
1. 멜로디를 지원하는 화음
2. 근음을 3도 아래로 옮기라
3. 화성리듬의 절반정도부터 새로운 울림을 덧붙이라

B. 비성화음
1. 2음
2. 장7음
3. 9음
4. 6음

C. 화음전위
1. 베이스음을 근음이 아닌 다른 화성음으로 바꿈
2. 유성음화

D. 계류음
1. 4-3
2. 2-1
3. 평행 계류음들

E. 완전중지(II, V, I)
1. 5도권에서 뒤로 더 먼 곳에서 시작

F. 전조
1. 새로운 조의 V나 V11을 사용함
2. 피벗 코드는 멜로디음을 포함해야 한다
3. 1/2음 전조 vs. 온음 전조
4. 다른 전조 관계들
5. 반음계적 mediants 전조
6. 피카르디 3음

G. 복화음과 높은 조성화음
1. IV/V
2. V/I
3. V/IV
4. 표절음 – 플랫9, 감 7화음, 반감 7화음

H. 베이스에서의 지속음

I. 제안적인 유성음화
1. B와 같은 A/B
규칙: 3음을 빼서 11음과 3음 사이의 부딪힘을 없애라.
2. 3음이 베이스에 있으면 오른손에서 빼라(그리고 2음을 덧붙인다).
3. 소리를 좀 더 구별시키기 위해 2음을 덧붙이고, 3음을 빼라.
4. 4음과 5음 위에 세워진 화음: 4도화음, 코플란드, 스트라빈스키

II. 리듬
목적: 템포와 박자를 잘 조절함으로 예배자들을 방해하지 않도록 한다.
A. 왼손은 드러머를 따라한다(킥/스네어/헷).
B. 예상 가능한 확고한 기초를 제공하라.
C. 템포 – 노래하는 템포 vs. 드럼의 템포
바른 템포를 위해 연주를 시작하기 두 마디 전에 생각하라.
Rock steady.

III. 편곡
A. 중앙에서 한 옥타브 밑보다 더 아래인 음표들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 영역에서는 베이스 기타가 이끌어 가도록 한다.
키보드의 낮은 음역들과 기타의 낮은 9현들은 베이스를 위한 공간을 보강하거나 남겨두어야 한다.
B. 반주 유형
1. 무엇을 말하든지 분명하게 말하라.
2. 말로 성부를 규정하라(4분음표, 아르페지오, 분산화음).
3. 분명하게 정의할 수 있는 부호에서 변화를 주어라(절, 후렴, 반절 등).
4. 요소들이 적을수록 메시지는 강해진다.
(음표가 은이라면, 쉼표는 금이다)
C. 구멍을 메꿔라 – 멜로디가 있을 때는 복잡하지 않도록 하라.
1. 대위선율 – 부드럽게 들어오고 부드럽게 나감.
2. 말을 반복하라.
3. 모방
4. 시퀀스(반복진행)

D. 전주
1. 노래의 마지막 줄을 사용하라.
2. 필요한 경우, 즉석반주로 노래의 첫 줄을 반복해 사용하라.
3. 노래의 단편으로부터 짧은 단락을 발전시켜라.

E. 종지(엔딩) – 마지막 줄을 반복하라(3회).
1. 곡의 긴장을 풀도록 돕는다.
2. 자유로운 예배에 들어가도록 돕는다 – 가사를 강조한다.

F. 노래의 음역: B – D
1. 부드러운 노래는 음높이를 더 낮출 수 있다.
2. 큰 소리의 노래는 음높이를 더 높일 수 있다.

G. 두 번째, 세 번째, 그리고 네 번째까지 계속 흥미로운 요소들을 남겨두라.

Note:
A. 멜로디가 설정되면, 감흥을 위해 멜로디를 사용해야 한다.
B. 예배의 진행 – 화성을 설정한다.
1. 음계의 주요음에 계속 남아 있어라.
2. 최상의 것(목적이 있는 줄에서)은 단순한 것이다.
3. 발전시켜라 – 단순하게 시작하라, 확장시켜라, 자라라, 점점 세게 하라, 그런 뒤 서서히 완화시켜라.
C. 예배팀
1. 함께 기도하라!
2. 목적을 가지고 연습하라. 문제를 분석하고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라.
3. 연습을 시작하기 전에 당신이 하고자 하는 바를 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