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그룹이 있는가?

한국의 창작계에서 세계 문화계의 한 획을 그은 거물을 꼽으라면 백남준을 들 수 있다. 독일 다름슈타트 현대 음악제에서 처음 피아노를 부슬 때만해도 그는 그냥 괴짜에 불과했다. 다음 해 현대음악제에 초청 받지도 못했다. 그러나 그는 미국으로 건너와 비디오 아트라는 새로운 장르의 예술을 만들어 일약 설치 예술가로써 세계적 존재가 된다. 그가 세계적 예술가로 성장하게 된 것은 그의 재주와 천재성 때문만이었을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독불로써는 아무도 그렇게 성장할 수 없다. 모짤트 음악의 뒤에는 음악가 아버지인 레오폴드 모짤트가 있었다. 베토벤 음악 뒤에도 성악가 아버지와 당대 최고 작곡가였던 하이든이 있다. 베토벤의 1번, 2번 교향곡은 하이든 교향곡의 연장이라고 생각될 만큼 스승 하이든을 모방하고 있다. 그렇다면 백남준의 뒤에는 누가 있었는가? 죤 케이지라는 현대음악의 거장이 있었다. 우연성 음악의 창시자였던 케이지는 백남준의 든든한 후원자였다.

인생은 혼자 살게 되어 있지 않다. 인생의 성공과 실패는 누구를 만나는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사실을 일찍 간파했었던 여자가 맹자의 어머니 아니겠는가? 맹모삼천지교. 현대의 어머니들이 자식들을 기쓰고 좋은 대학에 보내겠다는 것도 좋은 선생, 좋은 동료들과의 만남을 주선해 주려는 맹모의 또 다른 노력이 아니겠는가? 성장하는 사람은 성장하는 사람들과 함께 한다. 우리에겐 성장 그룹이 필요하다.

예수님에게는 동생들이 꽤 많았다. 성경에만도 남동생 4명의 이름이 나오고, 여동생도 복수로 나오는 것을 보니까 최소한 두 명 이상은 된다. 그들은 자기 형님이 어떤 사람인지 전혀 알지 못했다. 집에도 안 들어오고 전국을 돌아다니며 설교하는 형님을 미친 사람으로 취급해서 잡아오려는 시도도 했다. 그 당시 종교지도자들이 생각했던 것처럼 형님을 귀신들린 자로 생각했을 지도 모른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매달려서도 자신의 어머니를 이런 형제들이 아니라 제자 요한에게 부탁했다. 그러던 나사렛 깡촌 사람들이 변하고 성장하는 계기가 있었다. 성장 그룹을 만나고 부터였다. "들어가 저희 유하는 다락에 올라가니....여자들과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로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예수님이 돌아가신 후 그들은 제자들과 함께 기도하는 그룹이 되었다. 여기서부터 그들은 성장한다. 신약시대의 지도자가 된다. 아마도 차남이었을 야고보는 야고보서를, 막내였을 유다는 유다서를 저술하여 신약성경의 저자까지 되었다.

성장 그룹을 만나야 한다. 그리고 그 그룹을 함께 성장 그룹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 성장 그룹이라도 서로의 관심이 없으면 막힌 그룹이 된다. '깨진 유리창'이론이 있다. 범죄학자가 만들어낸 말이다. 어떤 건물의 유리창이 깨졌다. 아무도 관심 없이 내버려둔다면 유리창은 계속 깨진다. 장소가 지저분해진다. 불량한 사람들이 모인다. 범죄장소가 된다. 별것 아닌 것 같은 아주 사소한 일이 그룹의 성장을 멈추는 원인이 된다. 부부 사이의 별것 아닌 듯 보이는 무관심 결국 가정을 파탄으로 몰아가는 예는 허다하다.

또한 '나비 효과'라는 게 있다. 1961년 미국 기상학자 에드워드 로렌츠가 발견한 이론. 별 것 아닌 작은 바람이 나중에 큰 태풍을 만든다는 이론이다.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나 한 사람의 작은 관심이 내가 속한 그룹을 역동적으로 만드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윌리엄 윌버포스는 어린 나이에 영국 국회의원이 되었다. 그가 정치가로써 결심한 것은 공의를 위해 싸우겠다는 것. 그는 그 당시 성행하던 노예제도에 대하여 반대하는 의견을 펴기 시작했다. 노예제도 폐지의 법안을 위해 오랫동안 투쟁했다. 그 당시 노예제도는 영국의 부, 영국 해군의 힘과 직결되는 문제였다. 그러나 윌버포스는 자기에게 이익도 되지 않을 이 일에 매달려 일생을 싸웠다. 결국 그가 죽기 사흘 전에 이 법안이 통과되었다. 한 나비의 의로운 날개짓이 큰 일을 이루어 낸 것. 그는 영국을 미국보다 앞선 성장 그룹이 되게 하였다.

요즘 'Amazing Grace'라는 영화로 위버포스의 일대기가 상연되고 있다. 처음에는 재미없는 내용이라고 영화관도 많이 얻지 못했는데 점점 관객이 많아져서 흥행 성적도 좋아지고 있다. 아이들과 함께 가서 의롭게 성장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가르쳐 줄 셈이다.

당신은 성장하고 있는가? 당신이 속해 있는 성장 그룹은 무엇인가?



행1:14 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