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스포라일기 112> 새 술은 새 부대에

  1620년 9월 영국의 종교 박해를 피해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프리머스 항구에 도착한 102명의 청교도들은 처음 교회부터 지었다. 일년간 그들은 풍토병과 혹독한 추위로 죽을 고생을 했다. 정말 반 이상이 일년 사이에 저 세상으로 떠났다. 다음 해에 도착한 다른 배의 선장은 그들을 다시 유럽으로 가자고 설득한다. 그러나 한 명도 다시 돌아가지 않고 그곳에 뿌리를 내렸다. 그들에게 신앙의 자유는 목숨보다도 중요했다. 종교, 특히 개신교는 아직도 미국 사회를 이해하는 중요한 요소다. 시대가 변했어도 미국 대통령은 여전히 성경에 손을 얹고 대통령 취임 선서를 한다. 미국 지폐에는 '우리는 하나님을 믿는다'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에도 미국 전체 종교인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1990년 이후 10년 동안 3,300만 명이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종교는 다양한 종파가 있다. 신앙자의 수가 증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장로교, 감리교, 루터교, 성공회 등 주류 교단의 교세는 감소세가 뚜렷하다. 계속 성장하고 있던 미 최대 개신교단인 남침례교단도 13만 4천명이나 교회를 떠났다. 그렇다면 증가된 신자들은 어디에 있는 것인가? 바나 리서치는 교단에 소속되어 있지 않은 독립교회들이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것을 보고하고 있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교단들이 무언가 잘못된 것일까? 왜 어떤 단체는 흥하고, 어떤 단체는 쇄하는가?

  피터 제닝스는 ABC TV의 명 앵커였다. 그가 1995년 미국의 교회들에 관하여 특집으로 보도한 것을 흥미 있게 본 적이 있다. 어떤 교회는 사람들이 몰리는데 어떤 교회는 사람들이 떠나는가? 전통적 예식에 매달려 있는 교회들은 대부분 자리가 비어가고 있었다. 반면 새로움을 추구하고 있는 교회는 점점 부흥되고 있었다.  

  인간은 끝없이 새로워져야 한다. 새로워지지 않으면 망하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꽃밭을 망치는 가장 쉬운 비결은 무엇인가? 그냥 내버려두면 된다. 새로워지려는 몸부림이 없으면 아무리 좋은 제도, 역사, 전통도 얼마가지 않아 망하게 된다. 사업도, 기술도, 학문도, 정치도, 예술도, 인간관계도, 신앙도....

  새로워지려는 노력을 막는 요소는 무엇인가? 자기 도취다. 역사와 전통은 중요하다. 인간의 뿌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전통에 도취되어 있으면 더 이상 발전하지 않는다. 자기 도취는 성장의 적이다.  

  시계 산업은 스위스가 최고였다. 적어도 1960년대까지는. 60년대 초에 전자시계가 발명됐다. 발명자는 이 시계를 들고 스위스의 시계 공장을 찾아 다녔다. 그러나 한 군데도 이 시계에 관심을 주지 않았다. '우린 이 태엽시계로 만족해. 우리의 전통은 세계 최고야.' 발명자는 이 시계를 들고 일본으로 갔다. 세이꼬 시계 회사가 이 시계에 관심을 갖고 상품으로 만들기 시작했다. 1964년 도꾜 올림픽에서 전자 손목 시계는 인기상품이었다. 전 세계에서 모여든 방문객들의 손목에 전자 시계가 하나씩 감겨졌다. 시계 산업의 중심은 스위스에서 일본으로 넘어가기 시작했다. 지금 태엽시계를 차고 다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세례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님께 와서 묻는다. "우리와 바리새인들은 금식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아니하나이까". 금식하며 기도하는 것은 좀더 영적인 신앙 생활하는데 중요한 행위. 예수님도 40일을 금식하셨다. 그러나 금식의 전통과 습관이 신앙의 본질처럼 생각되어 진다면 이미 그들은 자기 신앙에 도취되어 있는 굳어진 신앙인이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신다.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둘이 다 보전되느니라"(마태복음9:17). 딱딱해서 굳어진 가죽부대에 이제 막 발효가 왕성한 포도주를 넣으면 그 가죽부대는 터지고 만다. '새 것과 낡은 것이 함께 할 수 없다. 너희의 낡고, 딱딱해진 마음은 탄력성 있는 마음으로 바뀌어져야 한다'는 말씀이다.  

  지난 미국독립기념일에 발사된 북한 미사일을 두고 세계가 떠들썩하다. 북한은 이 사건으로 세계의 관심을 끄는데 성공했다. 많은 사람들이 안타까워하는 것은 그들이 좀더 대화하면서 새로운 세상과 접하고, 새로운 세계로 탈바꿈했으면 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자기도취는 새로움의 적이다.

  당신은 어떤 부분이 좀 더 새롭게 되어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