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불행은 소유의 많고 적음에 있지 않다. 지위의 높고 낮음에 있지도 않다. 가까운 사람들과 관계 문제가 행, 불행을 결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갈등이 생기면 대게 나에게만 있는 특별한 일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인생에서 갈등은 보편적인 문제다. 문제는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이다.

  한국인들은 갈등 구조를 화평 구조로 바꾸는 능력이 부족한 것 같다. 이조 수백 년 간의 사색당쟁은 이를 잘 증명해주고 있다. 좀체로 타협점을 찾지 못한다. 그런 면에서 한국인은 이성적이라기 보다 다분히 감정적이다. 이런 특성을 냄비근성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소위 '뚜껑이 잘 열리는' 사람들은 갈등관계를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 가정, 정치, 학문, 기업.... 어떤 분야에서든지 싸움이 잦다. 아직까지 세계 유일의 분단국임을 생각하면 우리 한국인에겐 화평을 이루는 방법을 국가적 차원으로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한국 이민자들은 더욱 심한 갈등에 시달린다. 외국인들 사이에서 받고 있는 스트레스를 동족 공동체에까지 끌고 오기 때문에 이민자의 가정, 자치단체, 교회들은 고스란히 그 피해를 당하게 된다.

  갈등이란 무엇인가? 켄 샌드(Ken Sande)는 이렇게 정의한다. "다른 사람의 목표나 욕구를 좌절시키는 의견이나 목적의 차이" 왜 갈등이 생기는가? 켄 샌드는 4가지 원인을 말한다.  

  첫째, 오해로 생기는 갈등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입장에서 상대방을 생각한다. 상대방과 대화가 없으면 그 생각은 발전된다. 하나의 소설이 되는 것이다. 김동인의 단편 '배따라기'는 잘생긴 자기 동생과 발랄한 자기 아내 사이를 의심함으로 생긴 오해가 어떤 비극을 초래했는지 잘 묘사하고 있다. 사실 이런 일들은 우리 삶에 비일비재하다.

  둘째, 차이로 생기는 갈등이다. 가치, 목표, 사명, 우선성, 기대, 관심, 의견의 차이가 상호 갈등을 만든다. 이민 각종 단체들이 뭉치는 쪽이 아니라 자꾸 갈리는 쪽으로 나가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셋째, 경쟁으로 생기는 갈등이다. 제한된 정보와 자원에 대한 경쟁으로 갈등이 생긴다. 이락전의 원인은 촘스키 교수의 지적에 의하면 석유전쟁이다. 그렇다면 이락전은 제한된 자원으로 생긴 갈등, 전쟁이 된다.

  넷째, 죄악 된 말, 행동, 태도, 욕구로 생기는 갈등이다. 많은 경우의 갈등이 여기서 발생한다. 한일관계의 갈등은 무엇인가? 독도를 자기나라 땅이라고 우기는 일본의 죄악 된 말, 전범들에 절하는 일본 수상의 죄악 된 행동에 의한 것 아닌가?  

  갈등에 대한 일반적인 반응은 어떤 것들인가? 소극적인 방법은 갈등을 부정, 위장 또는 갈등으로부터 도피하는 것이다. 적극적인 방법은 상대방을 폭행하거나, 소송을 걸거나 살인하는 경우다. 갈등을 해결하는 평화적인 해결책은 무엇인가? 주위 사람에게 쉽게 행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간과하기'다. 일방적으로 용서하는 것이다. 끝까지 함께 가기로 했으면 꼬치꼬치 따질 것 없다. 별 것 아니면 자꾸 털 것 없다. 웬만한 건 그냥 넘어가라!

  유학생 부부가 있었다. 남편 김씨는 공부하며 아르바이트로 리무진을 운전한다. 손님은 대부분 일본인 관광객. 그들을 아틀랜틱 시티 카지노까지 모셔다 주는 것이 그의 일. 한나절 기다리고 있던 김씨는 자기도 약간 돈을 넣고 땅기기 시작했다. 처음엔 심심풀이였던 것이 점점 빠져들기 시작하더니 주위 사람들 돈을 꿔 가지고 손님 없이 혼자 가기 시작했다. 물론 거의 날리고 온다. 몇 달 뒤 그 사실을 안 부인이 노발대발. 부부싸움이 끊이지 않았다. 남편은 아내를 폭행하기 시작했다. 언젠가 집에 가니까 응접실에 그릇이 모두 깨져 있었다. 한바탕 한 모양이다. 아내는 더 이상 못살겠다고, 이혼한다고 날뛰었다. 나도 충분히 이해한다고 했다. 그러나 먼저 기도해 보자고 했다. 아내가 교회에서 기도하기 시작했다. 남편은 나에게까지 거짓말을 하며 돈을 빌렸다. 난 김씨 아내가 매우 힘들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기도 후 아내는 달라졌다. '놀다가 제 자리로 올바로 돌아오기만 하라고 기도하고 있어요' 그녀는 남편의 잘못을 간과하기로 했다.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남편이 몇 주 후에 '내가 잘못했어'라고 자신의 입으로 고백한 것이다. 남편은 공부를 끝내고 지금 모 대학에서 교수를 하고 있다.

  성경은 이렇게 말한다.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이니라"(마태복음5:9)

  당신이 지금 당하고 있는 최고의 갈등은 무엇인가? 당신의 갈등구조는 어떻게 화평 구조로 만들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