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w_bar_preview.gif

찬양경배 인도자가 알아야 할 모든 것!

때로는 목회자가, 때로는 찬양팀 리더가, 때로는 기타 잘 치는 분이 인도하며, 악기 사용 및 찬양팀의 구성도 가지각색인 찬양경배. 보다 짜임새있고 아름다운 찬양경배의 인도,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찬양경배 인도는 누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그동안 변변한 찬양경배에 대한 교육이나, 인도법에 관한 교재 없이 그저 은혜만으로 찬양팀을 이끌고 찬양경배 시간을 리더해왔던 분들, CCM찬양은 수없이 듣고, 찬양경배 모임에 빠짐없이 참석하지만 찬양경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나 지식이 없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지침서가 출간되었다.

이 책, 「찬양 리더」는 현대 찬양경배의 배경과 형식, 찬양경배 인도자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인도법, 즉 찬양경배팀 조직 및 운영, 코러스와 악기들을 어떻게 배열하고 연결·구성할 것인지와, 성도들의 분위기 및 그때 그때의 상황에 따라 어떻게 인도해야 할 것인지 등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영적인 부분부터 음악적인 부분과 테크닉적인 부분까지, 찬양경배 인도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에 대한 세세한 부분들을 모두 예상하며 준비할 수 있게 해주어, 찬양경배 인도자에게는 실질적인 워크북이 될 것이다.

찬양에 대한 성경적인 이해를 말해주는 책 「나의 찬송을 부르라」로 이미 잘 알려진 저자 최 혁 목사는 현재 미국에서 찬양경배학교를 인도하며 목회하고 있다.

저자는 찬양경배를 인도할 때마다 찬양경배 인도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사실 성경에 찬양경배 인도에 대한 어떤 확실한 표준이나 법칙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찬양경배 인도법은, 찬양 리더들이 반드시 배워야 할 과정이라고 그는 말한다.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찬양,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실 만하고, 회중들의 마음이 모두 열려 성령충만해지며, 찬양팀과 찬양인도자가 하나로 잘 연합되어 아름답고 자연스러우며 은혜로운 찬양경배를 사모하는 찬양 사역자와 찬양경배 인도법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다.
shw_bar_maker_b.gif

최혁

-서울대학교
-독일 Koin대학교
-미국 New Brunswick Theological Seminary에서 공부
-현재 뉴저지 포도나무 교회 담임

-저서 및 역서
나의 찬송을 부르라, 찬양으로 가슴 벅찬 예배(역서), 신나는 창세기 공부(책,테이프), 신나는 요한계시록 공부(책,테이프), 꼭 알아야 되지요,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shw_bar_indexs_b.gif
1장 현대 찬양경배란 무엇인가?

하나님은 우리의 찬송을 좋아하십니다. 이 목적을 위해서 인간이 창조되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참 위대하십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십니다."라고 우리가 칭찬해드리면 어린아이처럼 좋아하십니다. 그리고 그 칭찬 가운데 거하십니다.

1. 현대 찬양경배의 형성
2. 현대 찬양경배의 네 가지 경향
3. 하나님의 임재하심
4. 친밀감
5. 찬송 중에 거하시는 하나님


2장 찬양경배 인도란 무엇인가?

사람들 앞에서 찬양경배를 인도하다보면 사람들을 의식하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성령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도록 애써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찬양경배를 인도하는 중에 계속해서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구해야 합니다. 노래하면서 기도하십시오, 기도하면서 노래하십시오.

1. 찬양경배 인도의 목적
2. 예배 계획
3. 현대 찬양경배의 일반적 틀
4. 찬양경배 인도자
5. 찬양경배 인도자에게 필요한 훈련
6. 찬양경배 인도자에게 드리는 말씀

3장 찬양경배 팀 조직과 연습

연주자가 음악에 빠지다보면 자기 혼자만의 연주실력을 드러내고 싶을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찬양경배 사역자들은 자신들이 지금 음악 공연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항상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자신을 나타내는 시간이 아니라 하나님을 나타내는 시간입니다.

1. 찬양경배팀 구성
2. 찬양경배팀 연습

4장 전체 찬양 목록 작성법

이 세상의 노래는 모두 유행가입니다. 영원한 클래식, 영원한 찬송가란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만이 영원합니다. 그러므로 찬양경배 사역자는 새 노래를 수집하는 정규적인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1. 새 노래
2. 가사
3. 주제별 분류
4. 음악적 분류

5장 예배 찬양 목록 작성과 연결법

예배 자체는 사실 하나의 종합예술입니다. 한 예배의 찬양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예배 찬양 목록을 하나의 시간예술 작품이라고 생각하면서 공을 들여 짜야 하며 전체 시간 또한 잘 배정해야 합니다. 시작을 어떻게 할 것인지 많은 신경을 써야 하며, 찬양의 흐름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1. 틀 짜기
2. 주제별 연결
3. 음악적 연결
4. 그 밖의 연결에 대한 조언

6장 찬양경배 인도의 실제(1)

사역자는 앞에서 쇼를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진정한 경배자가 되어야 합니다. 쇼맨십으로 찬양경배를 인도하는 사람은 점점 피곤해집니다. 쉽게 지칩니다. 또한 형식적으로 예배드리기 쉽습니다.

1. 찬양경배 인도의 일반적 지침
2. 음악적 부분의 인도법
3. 멘트(사잇말)하는 법

7장 찬양경배 인도의 실제(2)

찬양의 음악에만 열중하다보면 음악적으로 화려한 다른 교회의 전문적인 예배를 흠모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건 지금 당신의 음악 수준으로 최고의 영적 예배를 드리기에 힘쓰는 일입니다. 신디 연주자나 드럼 연주자가 없다고 해도 얼마든지 훌륭한 예배를 드릴 수 있습니다.

1. 흐름에 변화를 주는 법
2. 신령한 노래
3. 지휘법

8장 예배 분석

예배에서 하나님을 추구하기보다 기쁨을 추구하려 한다면 예배는 우상숭배로 전락해버리고 맙니다. 하나님보다 자신의 체험을 경배하게 되는 것입니다. 매주 교회에서 열렬하게 예배를 드린다고 해도 생활 가운데서 나타나는 그 사람의 모습이 전혀 변화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예배 쾌락주의에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1. 분석 방법
2. 분석 예


부록 : 참고도서 목록, 찬양경배 자료, 이 책에서 예로 사용된 코러스들, 악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