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do0331.gif



욕심의 종말은?

서브 프라임 모게지 사태로 시작된 경제계의 암울한 소식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주로 사태의 원인보다는 현재의 어려운 상태만 보도되고 있다. 그 원인은 무엇일까?

미국 사회는 빚으로 살아가는 사회다. 미국 정부도 큰 빚을 지고 있고, 개인들도 빚을 지며 살아간다. 특히 집을 살 때 돈을 전부 내고 사는 사람은 거의 없다. 80%정도를 빚내서 산다. 은행은 개인의 신용점수를 보고 대출해 준다. 보통 750-850점을 맞으면 최우수(excellent), 660-749점을 맞으면 우수(good) 등급에 들어가는데 집을 사려면 최소 660점 이상이 유지되어야 일반 은행의 대출이 가능하다. 그러나 신용 등급이 낮은 사람들이 집을 사려고 한다. 능력이 없는데 집을 장만하는 것. 욕심이다! 그들의 욕심을 충족시켜 주는 금융업체가 있다. 바로 서브프라임 모기지 업체다. 왜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에게 돈을 대출해 주는가? 금융상품을 더 팔아보겠다는 욕심이다! 자기 자본이 충분히 축적되지 않은 상태에서 개인과 금융업체의 과당 경제행위가 일어난다. 이들은 외부의 조그만 경제적 충격에도 쉽게 넘어갈 수 있는 취약점을 처음부터 안고 출발한다. 심층적 원인은 바로 욕심! 인간의 욕심은 마치 브레이크 없는 차처럼 신나게 달리다 박살이 난다.

자신의 욕망에 브레이크를 걸 수 있는 사람은 참으로 위대한 사람이다. 어떻게 브레이크를 거는가?

경주 교동 69번지에는 조선 중기에 지어진 경주 최 부자의 집이 아직도 남아 있다. 300여 년 간 자리를 지켜온 그 집에서는 12대에 걸쳐 만석지기 최 부자들이 대를 이었다. 그리고 9대에 걸쳐 진사를 내었다. 12대 부자인 최준 씨는 일제시대에 백산 기업을 설립해 독립군들을 전폭적으로 지원했다. 해방 후에는 자신의 전 재산을 사회에 헌납해서 지금 영남대학의 전신인 대구 대학을 설립했다. 경주의 최 부자 고택도 대학설립 때 학교에 기부했기 때문에 최 부자의 재산은 모두 사회에 헌납된 셈이다.

부자 3대 못 간다는 속담이 있다. '포천'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의 평균 수명이 40년이었다. 그런데 경주 최 부자는 어떻게 12대를 이어가게 되었을까? 그들에게 내려오는 독특한 가훈을 살펴보면 그 비밀이 풀린다. 몇 가지 들어보자. '일 년에 쌀 만석 이상은 거두지 마라.' 부자는 어느 시점을 지나게 되면 가속적으로 부자가 된다. 그러나 최 부자는 일만 석에서 스스로 정지했다. 만석이 넘으면 소작인들에게 70%받는 쌀 대신 40%를 받았다. 사람들은 서로 최 부자 집 농사를 지으려했다.

'과거에 급제하면 진사 이상을 하지 마라' 진사는 과거 급제한 사람들의 최하 말단직. 공직에 들어선 사람이 어찌 승진욕이 없겠는가. 그러나 최 부자는 부자가 권력까지 갖는 것은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돈을 갖던가, 권력을 갖던가 한가지만 하라는 것. 놀라운 자기 절제다.

'시집온 며느리는 3년 간 무명옷을 입게 하라.' 최 부자 집에 오는 사람들은 명문세도가의 딸들인데 힘들게 살아가는 일반 서민들 앞에서 명품 휘감고 부자 티를 내지 말라는 것. '집에서 사방 100리에는 굶어죽는 사람이 없도록 하라.' 울산, 포항, 영천에서 경주 동해안까지 아우르는 넓은 지역이다. 최 부자는 부자의 도리를 잘 알고 있었다. 나 혼자 잘 먹고, 잘 살라고 부가 쥐어진 것이 아니다. 부족한 자를 돌보라고 자신에게 부가 맡겨진 것으로 생각했다.

처음 이런 생각을 한 조상은 누구인지 전해지지 않는다. 그러나 누구든 상관없다. 첫 번째 말씀한 조상의 기본 정신은 끝까지 전해진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를 거듭해 내려갈수록 이 기본 정신에 실제적 행동강령이 덧 붙여졌을 것이다. 그 기본 정신은? 욕심의 절제다. 그 절제 방법은? 오브리스 노브리쥬! 가진 것을 나눔으로써 가진 자의 책임을 스스로 지는 것이다.

욕심의 속성은 제한이 없다는 것이다. 한번 발동된 욕심은 끝없이 질주한다. 그런데 정말 끝이 없는 것일까? 유한 세계에서 어찌 무한이 가능하겠는가. 사실은 욕망에 눈이 어두워 그 끝을 못 볼 따름이다. 성경은 욕심의 끝에 대하여 이렇게 말한다.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당신이 갖고 있는 욕심은 어떤 종류인가? 그 끝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