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시작하기

  많은 사람들이 하는 새해 결심 중 1위는 '다이어트' 2위는 '금연'이다. 그러나 식품회사, 담배회사들은 조금도 걱정하지 않는다. 1월 달 수그러드는 듯한 판매율은 2월부터 당시 정상이 되기 때문이다. 결심하기는 쉽지만 지키는 것은 어렵다. 최근 개인 결심을 지켜주는 웹사이트 회사도 설립되었다. 이메일로 개인 결심을 유지하도록 돕는다는 것.

  새롭게 시작하려는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지도자들은 개혁을 부르짖는다. 대부분 수년간 구호만 요란하게 외치다 끝나지만 개혁에 성공하는 지도자들도 있다. 개혁 실패자들은 대게 미래의 일에만 집중한다. 현재의 상태를 직시하지 못하고, 과거의 정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에 그 개혁은 결국 실패하고 만다. 현재와 미래의 연결선이 약하고, 과거라는 모래주머니가 개혁의 속도를 늦춘다. 개혁 성공자들은 미래의 청사진과 현재의 상황을 연결시킨다. 그리고 과거의 모래주머니를 과감하게 베어낸다.

  한국의 근대화 개혁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나는 100년 전 평양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평양은 조선에서 미녀 기생이 많기로 소문난 도시였다. 그 도시도 19세기말, 20세기 초 비운의 역사를 비껴갈 순 없었다. 1894년 동학혁명과 이어진 청일전쟁, 1904년 러일전쟁. 한반도 특히 평양은 전쟁터가 되었다. 그 당시 평양을 방문했던 이사벨라(Isabella Bishop)여사는 평양 근교 십리길이 피비린내로 가득했다고 전한다.

  100년 전 이 도시에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1907년 1월 평양 장대현 교회에서 집회가 열렸다. 천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석했다. 저녁 집회는 1500명이 참석하면서 2주간의 열기를 더해갔다. 14일 월요일 밤 삼일운동 33인 중의 한 분이신 길선주 장로는 모인 청중들 앞에서 자신의 죄를 공개적으로 회개했다. 1년 전 세상을 떠난 자신의 친구가 죽기 전에 자기 아내 대신 재산을 정리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는데 재산 처리하는 과정에서 미화 100달라 가량의 금액을 사취했다는 놀라운 자백이었다. 길 장로의 예기치 않았던 고백은 모인 사람들의 마음을 흔들었다. 모인 사람들이 큰 소리로 기도하며 자신들의 죄를 고백하기 시작했다. 저녁 7시에 시작한 집회는 새벽 2-3시까지 계속되었다. 상투를 틀고 흰 바지저고리를 입은 많은 사람들이 무릎을 꿇고 눈물을 흘리며 자신들의 잘못을 고백한 것이다. 한 여인은 청일전쟁 때 아이를 업고 도망가다가 뛰는 것이 너무 힘들어 자기 아이를 죽인 것을 고백했다. 한 청년은 선교사를 속여 돈을 모으고 그 돈으로 집을 산 것을 회개했다. 평북 의주의 한 부자는 첩을 두고 두 살림하던 것을 회개했다. 어떤 부인은 남편 몰래 저지른 불륜을 공개하며 회개했고, 그 자리에 있던 남편은 울면서 자기 아내를 용서해 주었다. 그 당시 그 곳에 있었던 조지 매큔 선교사는 미국 북장로교 선교부에 이날의 일을 전했다. "존경하는 브라운 박사님, 장대현 교회에서 모인 지난 밤 집회는 최초의 실제적인 성령의 권능과 임재의 현시였습니다. 우리 중 아무도 지금까지 이전에 그와 같은 것을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장대현 교회의 부흥은 평양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교회들이 변하고, 기생집들이 문을 닫기 시작했다. 평양 대부흥은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남으로는 서울, 강화, 제물포, 제주도까지. 북으로는 해주, 영변, 신의주를 넘어 만주까지 확산되었다. 영적 부흥은 영적 갱신운동으로 그치지 않고 교육열, 금연, 금주운동, 여성지위 향상, 결혼 및 사회관의 변화 등 놀라운 사회 개혁으로 이어졌다. 노름, 일부다처제의 관습이 폐지되기 시작했다. 일제의 탄압에 신도들은 온 몸으로 항거하여 삼일운동의 주역이 되었다. 김규식, 안창호, 서재필, 이상재, 이승만 같은 굵직굵직한 민족 지도자들이 배출되었다. 한반도는 1907년 1월을 기점으로 근대사회로 새롭게 거듭나기 시작했다.

  성공적인 개혁은 어떻게 시작되는가? 과거 잘못과의 철저한 단절로 시작한다. 아픔이 있고, 고통이 있더라도 단호하게 베어내야 한다. 그 다음 올바른 방향을 바라보며 달려가야 한다.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첫 번째 하신 말씀이 "회개하라"였다. 회개라는 말은 마음을 바꾼다는 뜻이다. 새롭게 되기 위해서는 더러운 옛 마음이 바꿔져야 한다. 새로운 일은 새롭게 된 마음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당신이 과감히 벗어나야 할 과거는 무엇인가? 어떻게 분명히 베어낼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