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사역자들이 많이 물어오는 것중 하나는 미국에서 공부할 학교에 대한 문의입니다. 중요한 질문입니다. 저도 유학을 떠나기 전에 선배들을 좇아다니며 애타게 외국 학교에 대한 정보를 구했던 생각이 납니다. 그 당시 인터넷이 있었다면 얼마나 편했을까. 그러나 인터넷이 있어도 먼저 해야 할 일은 공부의 방향, 즉 전공을 결정하는 문제입니다. 남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식으로 방향을 정해서는 안됩니다. 나의 능력과 취향과 성격 등을 잘 고려하여 일생 섬길 전공분야를 택해야 합니다. - 음악 실기, 예배학, 예배 인도, 전통 교회 음악, 오디오 시스템, 밴드, 뮤지칼....

전통적인 교회 음악에 대하여 공부할 수 있는 곳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 찬양경배에 대하여 배울 수 있는 곳은 미국에서도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몇 군데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International Worship Institute - 찬양리더 양성에 제일 먼저 관심을 갖은 La Mar Boschman이 창설한 학교입니다. 이 학교는 정규 코스도 있지만 일년에 몇 번 있는 세미나가 더 인기 있습니다. 미국 찬양경배의 쟁쟁한 실력자들이 강의와 실기를 담당합니다.
www.worshipinstitute.com 또는 www.lamarboschman.com을 참조하세요.

(2) Christ for the Nations - 텍사스 달라스에 있는 신학교입니다. 요즘엔 몇몇 한국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곳을 졸업한 한 전도사님은 이 학교를 찬양경배 훈련의 매우 우수한 학교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실기를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www.cfni.org를 참조하세요.

(3) Liberty University 의 Worship Institute에 Worship Leader 양성소가 따로 있습니다. 아마 현대찬양경배에 대하여 학문적, 성서적, 문화적으로 배울 수 있는 최초의 대학교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올해의 강의 목록을 보면 '예배의 성서적 배경' '현대 예배의 문제들' '예배인도의 리더쉽' '예배 인도 기술' 등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www.liberty.edu 참조.

(4) 뮤지칼 쪽에 관심이 있는 분에겐 뉴욕 맨하탄에 있는 HB Studio를 소개해 드립니다. 종교와는 관계없는 연극학교입니다. Broad Way Musical에서 공연하는 실무자들이 직접 가르칩니다. 학점, 학위와는 관계없이 자기가 원하는 분야의 실기를 저렴한 가격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주소는 120 Bank St. NY, NY 10014 USA.
전화는 212-675-2370.

(5) 그 밖에 'Worship Leader'를 소개해 드립니다. 일년에 6번 나오는 격월간지입니다. 찬양경배 인도의 이론과 실제 그리고 각종 세미나, 악기, 음악, 집회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주소는 Worship Leader P.O.BOX 40985 Nashville, TN 37204-9902 USA